본문 바로가기
꾸다 주간지

네이버/토스/카카오 BNPL(후불결제) 비교!💳🧐

by 꾸다Pay 2023. 11. 6.

"BNPL" ? "후불결제" ?

모두 정확하게는 몰라도 한 번쯤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인터넷 결제할 때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페이의 '나중결제', '후불결제' 라고 보이는 게 바로 BNPL 결제 서비스예요.

국내 BNPL 서비스는 크게 네이버, 토스, 카카오가 시행하고 있는데요. 각자 어떻게 후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지금부터 천천히 알아볼게요!

 

 

BNPL이란?

 

BNPL(Buy Now Pay Later)선구매 후지불 결제 시스템이에요. 먼저 상품을 구매하고, 몇 주 또는 몇 달에 걸쳐 지불하는 결제예요. 신용카드 없이 체크카드로도 후불결제가 가능하고 신용카드와 달리 별도의 이자와 수수료가 없어요!

 

만 18세 이상이면 이용할 수 있어서 신용카드를 만들 여력이 없는 대학생과 주부 등 씬파일러(Thin filer)가 주로 이용하고 있어요.

 

해외에서는 BNPL 서비스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난 2021년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되며 빅테크를 중심으로 BNPL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BNPL의 장단점은?

 

🔖장점

  • 신용카드와 달리 연회피가 필요없어요.
  •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
  •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발행돼요.

🔖단점

  • 신용카드와 비교 시 한도가 작아요.
  • 일부 가맹점에서만 이용이 가능해요.

국내 BNPL은 크게 네이버, 토스, 카카오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지금부터는 네이버, 토스, 카카오 각각의 BNPL(후불결제) 서비스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게요! 🪄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대상

만 19세 이상 내국인 (1인 1개 ID 한정)

납부일

5일, 15일, 25일 중 선택

이용방법

네이버쇼핑의 스마트스토어 등에서 결제할 때 주문서에서 후불결제 선택하여 이용

이용조건

보유한 포인트·머니를 모두 사용해야 후불결제 이용 가능

이용한도

최대 30만원, 가입완료시 즉시부여

* 연체 시 후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연체원금에 대한 연체수수료가 일할로 부과돼요.

(연 12%, 일 0.0328%)

 

 

토스 후불결제

토스 후불결제 방식

토스에서 개인의 신용이나 거래 실적에 따라 서비스 이용 한도가 결정되며, 토스와 연결된 가맹점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토스 후불결제 사용 방법

만 19세 이상 토스 회원이 사용할 수 있어요.

토스와 제휴한 가맹점 방문 또는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면서 토스페이 후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해 결제하면 돼요.

 

토스 앱 실행 후 ‘전체’ 선택 > ‘후불결제’ 에서 신청 가능해요. 신청하면 서비스 이용 가능 여부와 한도액 확인이 가능해요. 자동 납부 계좌 또는 납부일을 등록하면 서비스 가입이 완료돼요!

결제 방법은 납부계좌에서 자동출금 되는 방법이며, 이번달 사용금액은 본인이 선택한 다음 달 결제일에 자동결제가 돼요.

만약 후불결제 연체를 하면 서비스를 더 이상 이용할 수 없으며, 연체 원금에 대해 연 12%로 계산된 연체 수수료가 부과돼요. 하지만 대금을 연체하더라도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후불결제 서비스는 신용평가사와 연동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토스 후불결제 이용 금액은 납부일 전까지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어요.

1일 3회까지 가능하고, 최소 납부 금액은 1,000원이에요!

 

 

카카오페이 후불결제

 

카카오페이 후불결제는 교통카드 혜택의 서비스이며, 1인 1계정으로 만 19세부터 65세 내국인이 신청 가능해요.

최대 15만원까지 후불로 결제할 수 있어요.

 

카카오페이 후불결제 사용 방법

카카오페이 후불결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발급된 카드를 스마트폰의 NFC 설정을 켜고, 지정한 날짜에 자동 결제되도록 설정해야 해요. 자동 충전은 카카오페이머니가 부족하면 연결된 계좌에서 자동으로 충전돼요.

최초 가입 시 1만원 선불 충전 후 사용이 가능하며, 신용조회 결과에 따라 발급이 안 될 수도 있어요.

 

연체 시 9%의 이자가 가산되고, 장기화되면 신용정보사에 고객정보가 제공될 수 있어요.

 

네이버와 토스는 최대 30만원 후불결제가 가능한 반면, 카카오는 최대 15만원까지 가능해요.

또한, 카카오페이 후불결제는 교통카드로만 사용 가능하고,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에서, 토스는 토스페이 계좌 결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어요!

 

특징

  • 탑승 후 모바일 교통카드 선불충전금이 소진되면 납부일에 후불로 청구되며, 납부일로부터 5일 전에 알림톡으로 전자고지가 전송돼요.
  • 네이버와 토스는 각각 최대 30만원 한도를 가지며, 카카오페이 후불결제는 제휴처와 중복 사용 가능해요.
  • 상품권 구매는 막혀있으며, 제품 구매는 교환 가능한 업체들이 존재해요.
  •  

유의사항

국내에서 아이폰 NFC 기능은 오로지 애플월렛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으므로, 아이폰은 아쉽지만 카카오페이 후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요!

 

 
후불결제 사용 중 연체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① 영업일 기준 5일 후 단기 연체 기록이 발생해요.

② 연체금액에 대한 이자가 발생해요.

③ 신용점수에 영향은 없지만 후불결제 서비스 이용이 정지될 가능성이 있어요.

 


 

BNPL은 금융이력이 부족해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주부 및 사회초년생이 사용하기 좋은 서비스예요!

 

큰 금액보다 적당한 소액 한도 내에서 후불결제를 원하신다면, BNPL을 이용해보는 게 어떨까요?😊

이번에 꾸다에서도 분할결제 서비스를 출시했어요!

후불결제로 상품 렌탈도 가능하니 관심있으시다면 아래 사이트를 통해 이용해보세요! 🥰

여기까지 후불결제(BNPL)에 대해 알아봤어요! 도움이 되셨나요?✨

꾸다 는 다음에 더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로 돌아올게요! 👍

 

 

누구나 쉽게 분할결제

 

꾸다에서 계좌 연결만으로 분할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어요!

기존에는 신용카드로만 할부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체크카드만 있어도 분할결제가 가능해요.

꾸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kkuda.kr/

 

댓글